독서발문

독서 발문이란 독자가 책을 읽고 단계에 맞게 의도적으로 스스로 질문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학생들은 학년이나 발달 단계에 맞춰 자유롭게 1권의 책을 읽고 책 내용 전반에 대하여 제시한 발문 조건에 따라 발문 문항을 서술식으로 작성합니다.
독서 발문은 책의 내용 뿐 아니라 자신의 생각과 사회의 이야기 등 다양하게 발문을 만들 수 있으며, 이런 독서 발문을 통해 저자의 생각이나 책의 주제와 깊이 소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독서발문 단계는 온라인 진단으로 진행하며, 독서발문의 목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다양한 영역의 책 읽기 : 책을 많이 읽는 습관 기르기
2) 읽은 책을 바탕으로 생각 넓히기 : 스스로 발문을 만들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기
3) 창의·사고력 증진 : 읽은 책의 내용 뿐만이 아닌 저자의 생각을 뛰어넘거나 사회와 연계하여 생각해 보기
응시 개요
-
1
응시자는 본인이 자유롭게 선택한 책 1권을 읽고 내용 전반에 대하여, 발문조건에 따라 발문문항을 서술식으로 작성합니다.
(단 초등급수를 제외한 중등,고등 급수는 본인이 선택한 문학/비문학 장르에 해당하는 도서를 읽어야 합니다)
- 문학 : 시, 소설, 수필, 희곡 분야의 국내외 도서
- 비문학 : 인문 사회 역사 과학 진로 철학 등 문학 분야 외 다양한 영역의 학문적인 도서
- 공통(초등급수) : 도서 전 분야
-
2
발문문항은 10가지 유형이며 각 급수별(초등 초급 ~ 고등 고급) 예시를 참고하여 답안을 작성합니다.
(예시자료는 홈페이지 메뉴 무료독서교육 – 예시자료 다운)
-
3
발문응시는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읽은 책을 보면서 (오픈북) 답안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독서발문 예시 다운로드
응시 개요
- 온라인 응시
- 예시가 주어지며 예시를 참고하여 작성하고 제출
- 채점위원은 응시자의 발문과 답을 토대로 응시점수를 통해 통과여부를 결정
- 채점기준에 따른 채점 및 총평
- 합격발표는 응시일 종료 후 1주~2주 이후 온라인 발표
채점 기준
단계 |
발문조건 |
문항수 |
배점 |
1단계(이해) |
책 속에서 질문하고 책 속에서 답 찾기 |
5 |
30 |
2단계(탐구) |
책 속에서 질문하고, 책 속이나 책 밖에서 답 찾기 |
3 |
36 |
3단계(확장) |
책 밖에서 질문하고 책 밖에서 답 찾기 |
2 |
34 |
합계 |
|
10 |
100 |
평가 결과
독서토론

근거와 타당성을 바탕으로 논리적 말하기 능력과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는 듣기 및 토론 태도 등을 진단하기 위해 집단토론으로 진행
1) 오프라인 시험으로 진행
2) 대상도서를 통해 근거와 타당성을 가져야 하며 논리적인 말하기 능력, 상대의 의견을 경청하는 듣기 및 토론 태도를 진단
3) 독서토론의 목적은 다독(독서습관), 논리적인 사고와 발표력, 토론능력을 향상
응시 개요
응시자는 EBS미디어 독서력진단센터가 제시한 대상도서 1권을 읽고 진단에 임합니다.
(대상도서는 접수자에 한해 원서접수 하위 메뉴인 대상도서에서 확인가능)
진단항목과 기준에 맞게 진단을 진행하며 진단결과 발표 시 진단기준에 따른 채점 및 통과여부를 발표
응시 개요
- 오프라인 응시
- 응시일 3일전 수험표 출력가능 (일자, 시간, 고사장 확인가능)
- 응시자는 대상도서를 가지고 고사장에 입장해야 함.
- 진행위원과 채점위원은 토론을 통해 응시생 개별 진단를 진행
- 진단항목과 기준에 맞게 진단을 진행하며 점수발표가 아닌 통과여부를 결정
- 합격발표는 시험기간 종료 후 1주~2주 이후 온라인 발표
독서토론 예시 자료
채점 기준
- ① 배경지식 관련 내용 : 20점
- ② 대상 도서 관련 내용(사실적 이해) : 20점
- ③ 대상 도서와 관련한 인간 삶이나 사회 관련 내용(사회 현상) : 30점
- ④ 토론 태도 : 30점
평가 결과
독서논술

독후 활동의 확산적 사고를 통한 쓰기 표현능력과 논리적 독서사고 과정을 글쓰기로 진단
대상도서를 모두 읽고 활용하여 주어진 논제에 맞춰 글을 작성
1) 오프라인 응시로 진행
2) 급수 및 영역별로 제시된 선정도서를 읽고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독서논술 진단을 진행
3) 독서논술의 목적은 다독(독서습관), 논설문 작성, 글쓰기능력 및 자기의견을 글을 통해 표현할 수 있는 능력 키움
응시 개요
-
1
응시자는 EBS미디어 독서력진단센터가 선정한 대상도서를 읽고 진단에 임합니다.
논술시작 시 논술 주제가 주어지며 대상도서를 바탕으로 자유롭게 논술합니다.
(대상도서는 접수자에 한해 원서접수 하위 메뉴인 대상도서에서 확인가능)
-
2
급수별로 한 교실에서 진단을 하며, 미리 준비된 답안지에 감독자가 칠판에 제시하는 출제문제를 보고 답안을 작성합니다.
-
3
채점은 현장에서 답안지를 수거하여 응시가 모두 끝난 후에 미리 정해진 채점위원들이 채점을 진행합니다.
응시 개요
- 오프라인 응시
- 일자, 시간, 고시장(학교)를 사전에 고지
- 진단급수, 응시영역에 맞게 대상도서 내용으로 논술진단 진행
- 진단위원은 논술 작성이 끝난 후 답안지를 회수하고 대상 학생의 답안을 채점기준에 맞춰 진단
- 항목과 기준에 맞게 진단을 진행하여 통과여부를 결정
- 합격발표는 응시일 종료 후 1주~2주 이후 온라인 발표
독서논술 예시 자료
채점 기준
진단기준 |
세부항목 |
배점 |
주요내용 |
대상도서에 대한 이해와 문제 분석 능력
(25점)
|
정확한 읽기 (이해력) |
10점 |
1. 대상 도서(제시문)을 명확하게 해석하고 이해하는 능력
2. 문제가 요구하는 바를 정확하게 아는 능력
|
문제분석능력 (분석력) |
15점 |
1. 대상 도서(제시문)를 잘 분석하여 적용하는 능력
2. 논제와 관련한 독서 체험을 폭넓게 반영하는 여부
3. 교과서에서 학습한 내용을 논술에 적절하게 활용하는 능력
|
창의적 사고력
(35점) |
다각적인 논의 전개 |
15점 |
1.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하며 논제에 접근 여부
2. 교과 관련 논거 등을 통한 발상이나 관점 전환의 시도 여부
3. 다양한 도서를 활용하여 가능한 대안을 탐색하는 능력
|
심층적인 논의 전개 |
10점 |
1. 예상 가능한 반론을 전제로 자신의 주장을 깊이 있게 펼치는 능력
2. 역사와 현실을 연계하여 논의를 전개하는 능력
|
참신한 논의 전개 |
10점 |
1. 주장이나 논거, 관점, 표현 등의 새로움 여부
2. 독특한 시각(접근 방법)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 내는 능력
|
문제 해결력
(25점) |
구성 조직 능력 |
15점 |
1. 서론/본론/결론을 구성하는 능력
2. 서론/본론/결론의 논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3. 논의 전개 과정에 일관성이 있으며 논리적인 비약 여부
|
근거 설정 능력 |
10점 |
1. 주장에 따른 근거를 잘 제시하여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2. 논제를 위해 종합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능력
|
문장력 및 표현 능력
(15점) |
문장력 및 표현 능력 |
15점 |
1. 정확한 맞춤법을 구사하며, 어법에 맞게 서술하는 능력
2. 풍부한 어휘를 구사하여 충실하게 내용을 구성하는 능력
3. 논증의 절차에 따라 일관성 있게 주장을 전개
|
평가 결과